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알루미늄 자재 속성 자료

알루미늄 자재 속성 자료

알루미늄 A3003 순도 - A3003 합금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번은 높은 성형성, 열과 전기 전도성 을 강화한 합금 알루미늄 A3003 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용은: 전기, 전자, 주방기물, 알루미늄캔, 핸드폰, 건축내.외장재 입니다.

핸드폰, 알루미늄캔 을 미루어 상상해보면 아주 detail 한 성형 (구부리고 뚫고 조각내고) 을 해야하는데, 찢어지거나 도장이 상이하게되거나 하면 사실상 어디에도 사용할 수 없겠지요.


높은 성형성은 아마도 A3003 의 개발을 유인한 동기 요인 아닐까 싶습니다.

알루미늄 A 3003 의 순도는 95.2 ~ 97.55 수준으로 계산되네요. 아래 혼합 물질의 최대, 최소를 빼서 기재한 사항입니다.


본 자료는 WIKI등의 자료와 대조해보고 사용한거지만 직접 실험을 하거나 한 자료는 아니기 때문에

실제 합금이나 실험을 하기위해서는 학술 자료를 기반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각 금속에 대한 내용은 A1050 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에이스코 메탈 마켓



1. 구리(cu): 0.05~0.2

  - 구리는 전기와 열의 전도성이 은 다음으로 뛰어난 금속으로 전기 전도성을 높이는데 혼합하는 금속입니다. 영어로는 COPPER 라고 하고, 향후 에이스코 금속에서는 본 금속을 취급하게 될 예정입니다. ASSCO 의 끝 CO 는 구리 즉 COPPER 를 말합니다.


2. 규소(Si) 0.6 이하

 - 규소의 특징: 결정구조는 다이아몬드와 같으며 지각에 27.6%가 존재하고 있어서 64.6%가 존재하는 산소 다음으로 많이존재. 녹는점은 1414도, 끓는 점은 3265도로 비교적 높은 편이라 유리나 반도체 등에 사용되며, 오늘의 전자기기 발달에 없어서는 안 될 원소이다. 알루미늄의 열전도를 더욱 높이는 용도로 참가된다. 색상또한 암회색으로 알루미늄의 색상을 변경시키지 않는다. 실온에서는 고체상태로 존재하며, 열 전도율이 149W-m-1-k-1로 상당히 높아서 단열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니다. 전기저항과 온도가 반비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반도체의 성질을 보입니다. 규소와 실시콘을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릅니다.


3. 마그네슘(Mg) - A 1050 은 마그네슘이 0.1 혼합되었는데 3003 은 없네요

실온에서 은백색의 가벼운 금속으로 존재하며, 밀도가 커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필요한 항공기, 우주선, 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 쓰인다. 또, 순수한 마그네슘 분말은 밝은 흰색의 빛을 내면서 연소하므로 불꽃놀이 등에 사용되기 한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의 강도와 색상 그리고 더 가벼운 금속이 되기 위해 알루미늄 합금 에 혼합되는 금속 물질입니다. 


4. 아연(Zn) 0.1 이하

영어로 ZINC 로 매우 유명한 합금 첨가 물질입니다. 아마도 전성과 연성이 뛰어나서 그런거 같습니다. 아연은 청색을 띤 회색의 금속으로 습한 공기 중에는 표면만 산화되며 이로 인해 내부가 보호되는 알루미늄의 특성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화가 잘되는 수도관 등에 도금재로도 사용되기 한다고합니다. 한마디로 내식성 ( 부식이 일어나기 어려운 성질 ) 이 훌륭한 금속이라할 수 있지요.

  

5. 망간(Mn) 1 ~ 1.5 이하 - A 1050 은 0.05 이하였는데 상당히 높아 졌네요

영어로 맹거니즈, 독일어로 망간 manganese 또는 Mangan 우리는 법이 독일법을 모태로 해서인가요 ?!! 하여간 망간이라고 많이들 하지요. 망간은 스테인리스 혼합이 많이 쓰이고 알루미늄에는 그렇게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6. 크롬(Cr)

은색의 미려한 금속 색상이 알루미늄과 비슷하고 성질이 강하고 단단함은 물론 부식되지 않아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등 많이 혼합니다.

알루미늄 A1050 에는 혼합되지 않습니다. 크롬도 독일 쪽 외국어네요. 영어는 크로뮴 chromium 크로미엄[*]) 독일어는 Chrom  은 구글의 브라우저 이름하고 같지요^^


7. 철(Fe) 0.7 이하

철은 강도, 경도가 높고 전기전도도 또한 훌륭하며 가공하기 쉽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영어식 이름은 아이언 Iron 입니다.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편이지요. 전체비하면 얼마 안되지만 다른 첨가 합금에 비해서는 그 만큼 철은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금속 물질 인거 같습니다. 


8. 티타늄(Ti)

영어로는 타이타늄 titanium  또는 독일어로 티탄 Titan 은 강한 내식성과 미려함으로 많이 합금됩니다. 크롬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9. 니켈(Ni)

공기 중에서 변하지 않고, 산화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 도금 합금 특히 우리가 가지고 다니는 동전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 물질입니다.   


10. 알루미늄(Al) 95.2 ~ 97.55 위 혼합물의 최소 부터 최대 를 제외한 잔량입니다.

알루미늄 순도는 A1050 보다 아주 약간 낮지요. 하지ㅏㄴ 대부분의 알루미늄 합금의 순도는 99% 이상으로 큰 차이는 없다 보이지만 그래도 작은 차이가 큰 결과를 만들기도 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백색의 부드러운 금속으로 전성(展性 햄머같은 것으로 두드려 굉장히 얇은 조각으로 호일 처럼 만드는 성질), 연성(延性 잡아당겨서 늘어나는 성질이지요)이 풍부하며 박(箔)이나 철사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물질이며, 내식성(녹이 슬지 않는 성질) 과 무독성 때문에 주방기구에서 과자봉지 내부등 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금속 중 거의 젤로 가벼워 철의 3분의 1도 수준이라 최근에는 자동차 연비를 낮추기 위해 자동차를 가볍게 많드는 데 사용되는 주 금속 재료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자동차는 A5083-auto 의 합금이 사용됩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Top

Top

Search

검색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